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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유류세 향후 전망 5가지

by IT 지식나눔 2025.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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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최근 국내외 유가 동향과 국민들의 유류비 부담을 고려하여,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던 유류세 한시 인하 조치를 오는 4월 30일까지 2개월 추가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재 유류세는 탄력세율에 따라 휘발유는 리터당 698원, 경유는 448원이 부과되고 있으며, 인하 전과 비교하면 휘발유는 리터당 122원(15%), 경유는 133원(23%) 낮은 수준입니다. LPG 부탄 역시 리터당 47원이 인하되어 156원의 세금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2025년 유류세 향후 전망 5가지
2025년 유류세 향후 전망 5가지


1. 국제 유가 동향과 유류세 정책 변화

  • 국제 원유 가격 전망
    • 에너지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두바이유 기준 국제 원유 가격은 평균 배럴당 $83.28로 전년 동기 대비 5.3% 상승했습니다.
    • 반면, 2024년 하반기에는 배럴당 $81.26, 2025년 상반기에는 $78.64로 소폭 하락할 전망입니다.
  • 정책 반응
    • 유가가 안정세를 보일 경우 정부는 유류세 인하 조치를 단계적으로 축소하거나 종료할 가능성이 있으며, 실제 2024년 11월부터 인하 폭 축소에 따른 주유소 기름값 상승 사례가 관측되었습니다.

2. 정부의 세수 확보와 정책 조정

  • 세수의 중요성
    • 유류세는 국내 석유제품 가격의 약 40%를 차지하며 정부의 주요 세수원 중 하나입니다.
  • 정책 전환 가능성
    • 국제 유가가 안정되거나 하락하는 경우, 정부는 세수 확보를 위해 현재의 인하 조치를 완화하거나 종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경제 효과
    • 세수 확보 정책은 정부의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유류비 부담 완화를 위한 단기적 인하 정책과 장기적 재정 전략 간 균형을 맞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025년 유류세 향후 전망 5가지
2025년 유류세 향후 전망 5가지


3. 친환경 정책 기조와 유류세 조정

  • 친환경 전환 요구
    •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친환경 정책 기조 속에서, 화석연료 소비 억제를 위한 세제 정책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정책 상충 가능성
    • 유류세 인하는 단기적으로 국민의 유류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화석연료 소비를 촉진하여 친환경 정책 목표와 상충할 수 있습니다.
  • 대응 방안
    • 정부는 친환경 차량 보급 및 대체 에너지 투자 확대와 같은 정책으로 유류세 조정 효과를 상쇄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조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5년 유류세 향후 전망 5가지
2025년 유류세 향후 전망 5가지


4. 과거 인하 조치와 일몰 연장 경험

  • 연속된 인하 조치
    • 2021년 11월 한시 인하가 시작된 이후, 이번 조치는 14번째 일몰 연장입니다.
  • 인하 폭 조정 이력
    • 2022년 7월부터 휘발유와 경유의 유류세 인하 폭을 37%까지 확대했다가, 2023년부터는 휘발유는 25%, 경유는 23% 인하로 축소되었습니다.
  • 시장 반응
    • 인하 폭 축소에 따른 주유소 기름값 상승 사례가 이미 보고되었으며, 이러한 변동은 소비자 부담과 시장 예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25년 유류세 향후 전망 5가지
2025년 유류세 향후 전망 5가지


5. 향후 전망과 정책 전환 가능성

  • 유가 안정에 따른 정책 변화
    • 2025년 상반기 국제 유가 전망이 하락세를 보인다면, 정부는 유류세 인하의 필요성을 재검토하여 단계적으로 인하 조치를 축소하거나 종료할 가능성이 큽니다.
  • 세수 및 친환경 고려
    • 정부는 세수 확보와 친환경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원래의 세율로 복귀하거나, 새로운 보조금 정책과 세제 지원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향후 대응 전략
    • 향후 정부는 국제 유가 및 국내 경제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유류세 인하율 축소에 따른 기름값 상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결론

2025년 유류세 정책은 국제 유가의 안정세, 정부의 세수 확보 필요성, 친환경 정책 기조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재조정될 전망입니다. 인하 조치는 단계적으로 축소되거나 종료될 가능성이 높으며, 정부는 기름값 상승과 국민 부담 완화를 위해 대체 세제 정책과 친환경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합니다.

유류세 인하율 축소에 따른 기름값 상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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